목록
이전글 다음글

쌀겨의 효능은

쌀겨는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쌀겨 효능을 오수연 소화과내과 전문의 자문과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알아봤다.

◆ 면역력 증강 = 쌀겨 속 다당질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다당질이란 분자 여러개가 결합된 커다란 당류로 생물체의 에너지 저장고다. 
쌀겨 다당질에는 면역력을 증강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인 아라비노자일란과 베타글루칸이 있다.
이는 암을 예방하고 유해균을 감지하는 엔케이(NK)세포 활성도를 높인다.
암환자에게 쌀겨 다당질 성분을 섭취하게 하자 면역력이 증강되고 항암치료 효과가 더 개선됐다는 연구도 있다.
또 아미노산·비타민·오메가3 등 항산화와 항균 작용을 하는 영양소의 보고다.

◆ 숙면 = 쌀겨 속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잠을 깊이, 빨리 들게 도와준다.
감마오리자놀은 각성에 관여하는 신체기관 작용을 억제해 긴장을 낮추고 잠이 잘 들게 한다.
커피를 마시고 카페인 성분 때문에 잠을 못 자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2018년 세계최초로 쌀겨에 숙면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불면증이 있는 성인에게 2주간 매일 쌀겨 추출물 1g을 섭취하게 하자 수면 질이 높아진 것이다.
이 성분을 추출해 만든 숙면 영양제도 판매되고 있다.

◆ 장 건강 = 배가 자주 아프고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쌀겨를 먹어보자.
쌀겨가 붙어 있는 현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가 2~3배나 더 많이 들어 있어 변비 해결에 좋다.
또 쌀겨 속 다당질 분자 크기가 커 대장까지 살아남아 장내 미생물 먹이가 된다.
좋은 먹이인 쌀겨 다당질을 섭취한 장내 미생물은 질이 향상되고 양도 많아진다.
또 쌀겨를 섭취한 후 장내 면역력을 높이는 항체량이 늘어나고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은 감소했다는 연구도 있다.
쌀겨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에게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이유다.

◆ 비만 예방 = 쌀겨를 섭취하면 몸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다.
2015년 농촌진흥청은 쌀겨에 비만 억제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첫번째 그룹은 고지방 성분만을, 두번째 그룹은 고지방 성분과 함께 쌀겨 추출물을 6주간 주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고지방식이군은 약 44% 체중 증가율을 보인 데 반해 쌀겨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의 체중 증가율은 약 33%에 불과했다.
이는 쌀겨 속 토콜즈(토코페롤+토코트리에놀)·감마오리자놀 같은 생리활성 성분 덕인 것으로 분석됐다.

출처: 2023년2월20일자 농민신문 쌀겨의 재발견
사본_-belly-2354_1920.jpg
woman-6485473_1280.jpg
cosmetics-4050088_1280.jpg